뇌종양이란 두개골 내에 생기는 모든 종양
발생부위에 따라 원발성과 전이성으로 나뉘며, 뇌 조직이나 뇌막에서 발생하는 경우 원발성 뇌종양,
신체의 다른 암으로부터 혈관을 통해 뇌로 전이된 경우를 전이성 뇌종양이라고 합니다.
-
원발성 뇌종양
-
전이성 뇌종양
<출처 국가건강정보포털 >
발생부위
뇌는 매우 중요한 기관으로 대뇌, 소뇌, 뇌간으로 나뉘며 뇌막으로 둘러싸여 있고 이는 두개골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뇌종양은 뇌 및 뇌 주위 구조물 (뇌신경, 뇌수막 및 두개골 등)의 어느 위치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
<출처 국가암정보센터 >
위험 요인
뇌종양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방사선, 면역결핍, 전자파 등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방사선은 DNA염기의 변화를 일으켜 돌연변이를 유발하거나 회복 능력을 고장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항암제로 인한 면역 억제 환자나 이식수술 후 면역 억제 환자의 경우도 뇌종양 발생 빈도가 높다고 알려졌습니다. 뇌종양은 대부분 유전되거나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증상
뇌종양은 대표적으로 4가지 기전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종양이 커지면서 뇌압이 상승하여 두통과 구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둘째, 뇌피질을 자극하기 때문에 간질발작을 일으킵니다. 셋째, 주위 신경을 압박하여 팔, 다리 마비 등 신경마비 증상이 나타납니다. 마지막으로 넷째, 종양에 의해 뇌가 밀려 시력장애나 안면신경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
-
· 두통
· 구토
· 신경마비
· 간질발작
· 시력장애
· 반신 마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