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포레스트한방병원, 포레스트요양병원(이하 "병원"이라 합니다)이 운영하는 인터넷 홈페이지 (http://foresthospital.co.kr)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라고 합니다)의 이용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① 회원 : 인터넷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본 약관에 따라 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홈페이지 통합회원 포함)
② 운영자 : 서비스의 전반적인 관리와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병원에서 선정한 사람
③ 개인정보 :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
(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인식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
④ 서비스 : 병원 홈페이지 및 병원이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 등에서 제공하는 인터넷상의 모든 서비스
⑤ 아이디(ID) : 회원이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본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는 식별정보(문자, 숫자 조합)
⑥ 비밀번호(Password) : 회원의 회원정보 비밀을 보호하기 위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⑦ 탈퇴(해지) : 회원이 서비스 개통 후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행위
제 3 조 약관의 개정 및 효력
① "병원"은 본 약관을 회원가입시 화면에 게시하여 공시하며 불가피한 사유가 있을 경우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선에서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② 본 약관 및 차후 회사사정에 따라 변경된 약관은 이용자에게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한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대해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회원"은 변경된 약관이 공지된 후 15일 이내에 거부의사를 표명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거부하는 경우 "병원"은 당해 "회원"과의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원"이 변경된 약관이 공지된 후 15일 이내에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에는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 4 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기타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 2 장 회원의 가입 및 탈퇴
제 5 조 이용신청(회원가입)
"회원"이 되고자 하는 자는 "병원"이 정한 가입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기입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회원가입을 신청합니다. "병원"은 제1항과 같이 회원으로 가입할 것을 신청한 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신청한 자를 "회원"으로 등록합니다.
1. 가입 신청자가 본 약관 제6조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1년이 경과한 자로서 "병원"의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2.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포함)
3.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병원"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4. 회원가입 신청일 현재 만 14세 미만인 경우
회원가입계약의 성립 시기는 병원의 승낙이 가입신청자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회원은 회원정보 기재 내용에 변경이 발생한 경우, 즉시 변경사항을 정정하여 기재하여야 합니다.
제 3 장 서비스의 이용
제 6 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병원"은 "회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병원의 의료진 안내
2. 병원에서 제공하는 건강정보
3. 진료예약 및 상담 신청
4. 기타 병원이 정하는 서비스
"병원"은 불가피한 사정이 있는 경우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병원"은 서비스 내용의 변경으로 인하여 이용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아니합니다. 단, 병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 7 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병원"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혹은 기타 "병원"이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기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고,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이때, "병원"이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시스템 관리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 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병원"의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서비스 내용의 변경으로 인하여, "회원"이 입은 손해에 대하여 보상하지 아니합니다.
제 8 조 공개게시물의 삭제
"회원"의 공개게시물의 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병원"은 이용자에게 사전 통지 없이 해당 공개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고, 해당 이용자의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1.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
2.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등을 유포하는 내용
3. 범죄행위와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는 내용
4.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
5.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내용
6. 종교적, 정치적 분쟁을 야기하는 내용으로서, 이러한 분쟁으로 인하여 병원의 업무가 방해되거나 방해되리라고 판단되는 경우
이용자의 공개게시물로 인한 법률상 이익 침해를 근거로, 다른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이용자 또는 "병원"을 대상으로 하여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예:고소, 가처분신청, 손해배상청구소송)를 취하는 동시에 법적 조치와 관련된 게시물의 삭제를 요청해오는 경우, "병원"은 동 법적 조치의 결과(예: 검찰의 기소, 법원의 가처분결정, 손해배상판결)가 있을 때까지 관련 게시물에 대한 접근을 잠정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제 9 조 저작권의 귀속 및 이용제한
1. "병원"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병원"에 귀속합니다. 이용자는 "병원"을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병원"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2. "병원"은 "회원"이 게시하거나 등록하는 서비스 내의 게시물, 게시 내용에 대해 제 14조에서 규정하는 금지행위에 해당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통지 없이 이를 삭제하거나 이동 또는 등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3. "병원"이 운영하는 게시판 등에 게시된 정보로 인하여 법률상 이익이 침해된 "회원"은 "병원"에게 당해 정보의 삭제 또는 반박내용의 게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병원"은 신속하게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이를 신청인에게 통지합니다.
제 4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0 조 병원(의료원, 회사)의 의무
① "병원"은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합니다.
② "병원"은 "회원"의 신용정보를 포함한 개인신상정보의 보안에 대하여 기술적 안전 조치를 강구하고 관리에 만전을 기함으로써 "회원"의 정보보안에 최선을 다합니다.
③ 제2항의 경우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 및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거나 영장 제시가 있는 경우, 기타 관계 법령에 의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④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서비스 이용에 관한 사항은 회사가 정해 '공지사항'에 게시하거나 별도로 공지하는 내용에 따릅니다.
⑤ "병원"은 "회원"이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단, "병원"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하여 전자메일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제 11 조 이용자(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는 본 약관의 규정된 사항을 준수해 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② 이용자는 서비스 이용 시 다음 항목들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회원가입신청 또는 변경시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본 사이트를 통해 얻는 정보 또는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3. "병원"과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4. "병원"의 사전 승인 없이 본 사이트를 통한 영리행위
5. 다른 회원의 ID를 도용하는 행위
6. 외설,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등이 담긴 메일을 보내는 등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다른 이용자에 대한 건강상담을 하는 행위
8.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등)의 전송 또는 게시하는 행위
9. '병원"의 직원이나 서비스 관리자를 가장 혹은 사칭하거나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10.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전자우편으로 발송하는 행위
11. 스토킹(stalking) 등 다른 이용자를 괴롭히는 행위
12. 다른 이용자에 대한 개인정보를 동의 없이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13. 광고 또는 선전을 게시하거나 스팸메일을 전송하는 등의 방법으로 병원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리목적의 활동을 하는 행위
14. "병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정한 약관 혹은 기타 서비스 이용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
제2항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이용자가 있을 경우 병원은 본 약관 제6조 제2, 3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및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이용자는 그 귀책사유로 인하여 병원이나 다른 이용자가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를 어기고 발생한 영업활동의 결과 및 손실, 관계기관에 의한 구속 등 법적 조치 등에 관해서는 병원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2 조 개인정보 보호 및 관리
"병원"은 관련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이용자 등록정보를 포함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해서는 관련법령 및 "병원"이 정하는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정한 바에 의합니다. 관련법령과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내용이 다를 경우 이용자에게 유리한 내용을 적용합니다.
제 13 조 이용자의 ID 및 비밀번호에 대한 의무
"병원"이 관계법령, "개인정보처리방침"에 의해서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자신의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관리책임은 각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해서는 안됩니다. "회원"은 자신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병원"에 통보하고 "병원"의 안내가 있는 경우에는 그에 따라야 합니다.
제 14 조 양도금지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15 조 정보의 제공
"병원"은 다음의 사항을 초기 화면이나 홈페이지에 회원이 알기 쉽게 표시합니다.
① 상호, 주소, 연락처등
② 기타 의료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또한 "병원"은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에 대하여 전자메일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제 5 장 회원의 해제 및 해지
제 17 조 면책 및 손해배상
"병원"은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동 손해가 "병원"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한 손해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① ''병원"은 천재지변, 전쟁 또는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병원"은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③ ''병원"은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병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이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는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병원"은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8 조 재판권
"병원"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서비스" 이용에 관한 분쟁에 대하여는 대한민국 법을 적용하며, 본 분쟁으로 인한 소는 병원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4년 01월 1일부터 적용한다.